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 방법

2021. 9. 9. 13:42건강 꿀팁

반응형

"잠은 자도 개운하지 않는 분들."

"손발이 많이 붓는 분들."

콜.레.스.테.롤.이 높아서 그럴 수도 있습니다!

"그 음식은 콜레스테롤이 많아."

"병원 다녀 왔는데,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다고, 관리하라고 하더라고..."

이런 이야기 들어보신적 있으시죠?

도대체 '콜레스테롤'이 뭐길래 많은 사람들이 조심하는 것일까요?

혈관은 눈으로 확인 할 수 없기 때문에 직접적인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는 혈관건강에 관심을 가지지 않는 분이 많으시죠. 하지만 심혈관질환은 전 세계 사망 원인 1위를 차지하고 있을 만큼 많은 사람들이 겪고있는 질환입니다.

오늘은 건강한 삶을 위하여 혈관 관리를 하실 수 있도록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콜.레.스.테.롤.이란 무엇일까요?

우리의 몸에는 혈액을 통해 운반되는 '세포'가 있습니다. 세포에는 '막'이 있는데, 이 막을 이루는 지질의 한 종류가 '콜레스테롤'입니다.

이것은 막의 표면에 있어 막을 보호하고, 혈관벽이 찢어지는 것을 예방하여 적혈구의 수명을 오래 보존시키는 역할을 하게되어 생명에 필수적인 물질입니다.

좋은 물질도 많거나 부족하면 문제가 되겠죠?

높은 경우는 동맥벽에 침전물이 쌓여 동맥벽이 좁아지는 동맥경화증이 생길 수 있고, 반대로 부족한 경우는 적혈구의 수명이 짧아져 빈혈이 생기기 쉽고, 출혈성 질환의 위험도 증가될 수 있습니다.


종류

콜레스테롤에도 좋은 것과 나쁜 것이 있는거 알고 계신가요? 흔히 좋은 콜.레.스.테.롤.이라고 불리는 'HDL'과, 나쁜 콜.레.스.테.롤.으로 불리는 'LDL'이 있습니다.

<좋은 콜.레.스.테.롤. 'HDL'>

좋은 콜.레.스.테.롤.은 혈관벽에 쌓여있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다시 빼내 제거하는 기능을 합니다.

<나쁜 콜.레.스.테.롤. 'LDL'>

나쁜 콜.레.스.테.롤.은 혈관벽 안쪽에 파고들어 각종 염증반응을 일으킨 후 덩어리처럼 뭉쳐져 혈관벽을 두꺼워지게 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원인

콜.레.스.테.롤.이 높은 이유 중 20~30%는 음식에 있다고 할 수 있어요.

<고기 위주의 기름진 식습관>

서구화 식습관으로 인해 패스트푸드, 인스턴트식품, 육식, 기름진 음식(튀김, 볶음밥)등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생길 수 있는 질환

혈관 내벽에 콜레스테롤을 포함한 찌꺼기가 쌓이면 혈액이 지나가는 통로인 혈관이 좁아지게 되고 신체의 각 기관에 공급될 혈액의 양이 줄어들면각종 혈관질환을 일으킵니다.

협심증, 심근경색증, 관상동맥질환, 뇌경색증, 말초혈관질환을 비롯해, 경동맥에 문제가 생기면 뇌졸중, 하지동맥에 문제가 생기면 다리통증 혹은 괴사가 일어나는 등 혈관의 종류에 따라 증상도 달라집니다.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섬유소가 풍부한 음식>

해조류, 채소류, 과일류, 잡곡류, 콩류 등

섬유소가 풍부한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장에서의 콜.레.스.테.롤.흡수를 줄여줍니다. 하루 20~50g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 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것은 흰밥 대신 잡곡밥을 먹는 것입니다. 반찬으로는 샐러드나, 나물류를 먹는 것이 좋고 생과일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피해야할 음식>

포화지방산이 많이 함유된 식품

우유 및 유제품(버터, 치즈 등), 팜유(라면, 팝콘, 과자, 커피프림 등), 코코넛유, 소갈비, 소꼬리, 돼지갈비, 삼결살 등

콜레스테롤이 많이 함유된 식품

계란 노른자, 명란젓, 창난젓, 내장류, 장어, 미꾸라지, 오징어, 문어, 새우, 버터, 베이컨, 소시지, 햄 등

단당류 음식

사탕, 과자, 꿀, 초콜릿, 주스, 잼, 케이크류, 청량음료, 엿, 젤리 등

중성지방은 단 음식을 많이 먹었을 때에도 증가되기 때문에 단당류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을 균형있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지방이 많은 음식과 염분이 많은 음식은 줄이는 것이 중요하며, 섬유소가 풍부한 음식을 먹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상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 방법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모든 성인은 적어도 5년에 한 번 씩 콜.레.스.테.롤 검사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평소 건강한 식습관과 운동으로 혈관관리 잘 하시길 바랍니다.

모두 건강하세요 :)

반응형